Unreal 게임 개발/Unreal Tool 활용

Unreal 조명과 분위기 (Atmosphere & Light Source) - 1

daisy0461 2022. 12. 26. 23:27

Unreal에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tmosphere와 Light Source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Sky Atomosphere, Directional Light, Sky Light, Exponential Height Fog, Volumetric Clouds 등이다.

이런 요소들이 모여서 하늘을 만든다.

 

   1. Sky Atmosphere

       이 기능은 광원이 있으면 실제 지구처럼 빛을 산란시켜 아름다운 하늘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일몰과 일출에서 보는 효과도 구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두개의 Sky Atmosphere 광원을 가질 수 있어서 하나는 태양, 하나는 달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2. Directional Light

       Directional Light는 Sky Atmosphere와 매우 밀접하게 작동한다.

       엄청 먼거리에서 빛을 쏘는 것이다. 태양에서 지구까지 빛을 비춰준다고 생각을 해보면 쉽다.

       그렇기에 Directional Light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는 모두 평행하다.

       이 기능은 태양을 시뮬레이션하는데 사용된다.

 

한번 살펴보자면

Sky Atmosphere만 있을 때

Sky Atmosphere만 존재하면 Sky Atmosphere는 광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는다.

여기서 Directional Light를 추가하면 

Sky Atmosphere + Directional Light

위의 그림에서 Directional Light만 추가했을 뿐인데 하늘이 보이고 태양도 보이게 된다.

이때 하늘이 파란 이유가 Sky Atmosphere 때문에 파랗게 나오는 것이다.

Directional Light 2개

Directional Light를 두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하나를 더 추가를 하니 딱히 차이점이 눈에 띄지 않는다.

Ctrl + L

Ctrl + L키를 누르면 반원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으로 태양을 움직일 수 있다.

태양을 움직일 때 Ctrl 키는 계속 눌러주고 L은 떼도 무방하다. 마우스를 움직여서 태양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물론 Detail 패널에서 직접 조정하여 움직일 수도 있다.

 

가끔 Ctrl + L로 태양을 회전시키려고 해도 회전이 되지 않을 때가 있을 수 있다.

이런 현상을 Gimbal Lock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이 현상은 Unreal이 수정하지 않은 현상이다.

 

태양이 움직이는 동영상

위처럼 태양을 움직이면 Directional Light가 둘 다 움직인다.

이 이유는 Unreal이 어떤 Driectional Light를 움직일지 인지를 정확하게 하지 못해서 그렇다.

이렇게 두가지의 Directional Light가 있다면 

Directional Light의 Detail에서 Atmosphere를 검색하면 Atmosphere Sun Light Index를 찾을 수 있다.

현재는 두개의 Directional Light의 Index가 모두 0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하나를 1로 바꾸고 변화를 살펴보면

태양이 두개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두개의 Directional Light를 개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Ctrl + L & Ctrl + Shift + L

Ctrl + L을 누르면 Index가 0인 태양을 움직이고

Ctrl + Shift + L을 누르면 Index가 1인 태양을 움직인다.

 

Light Shaft Occlustion

Direction Light를 고르고 Detail Panel에서 Light Shaft Occlustion을 선택해서 활성화를 하게 되면

빛이 사이사이 새어나오는 효과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