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sy0461 2023. 5. 28. 22:55

Unreal으로 게임을 개발하던 중 부술 수 있는 Object와 관련해서 공부를 하게 되었다.

MegaScan에서 간단한 나무통을 다운 받아서 사용을 했다.

나무통

Fracture 모드를 들어가는 방법은 왼쪽 상단에 보통은 Selection Mode라고 되어있는 드롭다운을 클릭하면

Fracture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자신이 부술 수 있는 오브젝트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New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어느 폴더에 저장할 것인지 나타나고 자신이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해당 오브젝트를 넣으면 된다.

 

 

 

이제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Fracture에 관련해서 설명을 해보자면

간단하게 Fracture 밑에 있는 모양은 내가 해당 오브젝트를 어떤 알고리즘으로 어떠한 모양으로 부수겠다를 선택하는 것이다.

Fracture를 선택한 후 바로 오른쪽 Window를 보면 Uniform Voronoi라고 있다.

이것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Min은 최소 조각 갯수이고 Max는 최대 조각 갯수이다.

조각의 수를 결정했다면 밑으로 스크롤 한 후

Fracture를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왼쪽 Fracture Hirarchy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자신이 정한 조각수 범위 내에서 조각이 났다는 것을 확인해줄 수 있다.

Fracture은 계속할 수 있으며 Fracture를 두번할 경우 1번째Fracture을 해서 만들어진 조각을 또 다시 20으로 설정했다는 가정하에 1조각이 또 20조각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여기까지 작업을 했다면 나무통이 다음과 같이

이상하게 생기게 될텐데 나무통을 선택한 뒤

여기 있는 Show Bone Colors를 Uncheck해주면 다시 돌아온다.

 

당연하겠지만 부수기 위해서는 Physics의 Simulate Phusics는 Check가 되어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