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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임 개발/Unreal Tool 활용

Unreal 조명과 분위기 (Atmosphere & Light Source) - 1

by daisy0461 2022. 12. 26.

Unreal에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tmosphere와 Light Source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Sky Atomosphere, Directional Light, Sky Light, Exponential Height Fog, Volumetric Clouds 등이다.

이런 요소들이 모여서 하늘을 만든다.

 

   1. Sky Atmosphere

       이 기능은 광원이 있으면 실제 지구처럼 빛을 산란시켜 아름다운 하늘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일몰과 일출에서 보는 효과도 구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두개의 Sky Atmosphere 광원을 가질 수 있어서 하나는 태양, 하나는 달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2. Directional Light

       Directional Light는 Sky Atmosphere와 매우 밀접하게 작동한다.

       엄청 먼거리에서 빛을 쏘는 것이다. 태양에서 지구까지 빛을 비춰준다고 생각을 해보면 쉽다.

       그렇기에 Directional Light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는 모두 평행하다.

       이 기능은 태양을 시뮬레이션하는데 사용된다.

 

한번 살펴보자면

Sky Atmosphere만 있을 때

Sky Atmosphere만 존재하면 Sky Atmosphere는 광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는다.

여기서 Directional Light를 추가하면 

Sky Atmosphere + Directional Light

위의 그림에서 Directional Light만 추가했을 뿐인데 하늘이 보이고 태양도 보이게 된다.

이때 하늘이 파란 이유가 Sky Atmosphere 때문에 파랗게 나오는 것이다.

Directional Light 2개

Directional Light를 두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하나를 더 추가를 하니 딱히 차이점이 눈에 띄지 않는다.

Ctrl + L

Ctrl + L키를 누르면 반원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으로 태양을 움직일 수 있다.

태양을 움직일 때 Ctrl 키는 계속 눌러주고 L은 떼도 무방하다. 마우스를 움직여서 태양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물론 Detail 패널에서 직접 조정하여 움직일 수도 있다.

 

가끔 Ctrl + L로 태양을 회전시키려고 해도 회전이 되지 않을 때가 있을 수 있다.

이런 현상을 Gimbal Lock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이 현상은 Unreal이 수정하지 않은 현상이다.

 

태양이 움직이는 동영상

위처럼 태양을 움직이면 Directional Light가 둘 다 움직인다.

이 이유는 Unreal이 어떤 Driectional Light를 움직일지 인지를 정확하게 하지 못해서 그렇다.

이렇게 두가지의 Directional Light가 있다면 

Directional Light의 Detail에서 Atmosphere를 검색하면 Atmosphere Sun Light Index를 찾을 수 있다.

현재는 두개의 Directional Light의 Index가 모두 0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하나를 1로 바꾸고 변화를 살펴보면

태양이 두개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두개의 Directional Light를 개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Ctrl + L & Ctrl + Shift + L

Ctrl + L을 누르면 Index가 0인 태양을 움직이고

Ctrl + Shift + L을 누르면 Index가 1인 태양을 움직인다.

 

Light Shaft Occlustion

Direction Light를 고르고 Detail Panel에서 Light Shaft Occlustion을 선택해서 활성화를 하게 되면

빛이 사이사이 새어나오는 효과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