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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임 개발/Unreal Tool 활용

Unreal 조명과 분위기 (Atmosphere & Light Source) - 3

by daisy0461 2022. 12. 27.

Sky Light

이번엔 Sky Light에 대해서 알아보자

Unreal에서 Sky Light가 실제로 하는 작업은 레벨의 먼 부분을 캡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하늘에 광원이 존재하고 산이 있고 건물이 있는 레벨이라고 생각을 하면 이 레벨은 빛과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때 Sky Light는 장면을 캡쳐하고 Light 정보를 우리가 보는 Scene에 적용을 한다.

빛이 눈에 들어오는 것 처럼 하늘과 산, 건물 등등 에서 빛이 반사가 되고 눈에 보이듯이

오브젝트들에서 빛이 반사가 되서 Scene에 적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Global illumination 효과를 얻게된다.

 

Sky Light가 캡쳐할 수 있는 조건 (이전 포스팅인 Mobility에 따라 다르다.)

 1. Static Light는 조명을 빌드할 때 업데이트된다.

 2. Statinary & Moveable Light는 Load할 때 한번 업데이트 되며 캡처를 실행하는 함수를 사용하서 캡처를 할 수 있다.

 3. Real Time Capture라는 옵션이 있고 이것을 활성화하면 캡처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Sky Light에서 Real Time Capture

 

 

Fog & Clouds

Fog(안개)를 생성하는 방법은 Exponential Height Fog가 있다.

Place Actor에서 찾는 방법
Fog 적용 사진

해당 방법으로 Fog를 생성하게 되면 땅에 가까울 수록 안개가 뚜껍고 위로 갈수록 얇아지는 현실적인 안개를 만들 수 있다.

Exponential Height Fog는 두가지 색을 가질 수 있다.

하나는 태양과 가까이 있는 지구의 반구, 하나는 멀리 있는 반구이다.

이 기능은 행성이 존재하고 행성 규모의 게임을 제작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Clouds를 만드는 방법은 Volumetric Clouds가 있다.

이 방법으로 동적인 Cloud를 만들 수 있다. 위 Fog에서 단순히 Volumetric Cloud를 드래그 & 드랍만 한 결과이다.

3D의 Cloud이며 Material을 변경하면 구름이 변경된다.

그리고 대기와 동일하게 빛을 산란시켜 아름다운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이 세단계만 거쳐도 이렇게 이쁜 환경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