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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게임 개발/Unreal Tool 활용

Unreal Landscape - 3

by daisy0461 2022. 12. 29.

이제 Landscape에 Material을 적용해보면 된다.

Mega scan에서 Material을 다운받은 뒤 Add를 해주었다.

저 같은 경우는 따로 폴더를 만들어서 Landscapce에 적용하려고 했다.

새 폴더에서 우클릭 후 Material을 선택하고 생성한다.

그리고 Material의 이름은 가장 앞에 M_ 를 넣는것이 이후에 Material인 것을 인지하거나 찾기가 쉽다.

 

생성된 Material을 더블클릭해서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우리는 이 Material로 Landscape를 만들것이다.

 

제 Landscape를 보여주자면 

중앙에 사막이 존재하고 가장자리에는 산이 존재한다.

그래서 사막에서 조금씩 풀이 자라는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그렇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Material를 사용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Layer를 사용하면 된다.

Material창에서 Layerblend를 검색하면 제일 위에 LandscapeLayerBlend가 나타난다.

이것을 생성하고 클릭해서 Detail 패널을 확인해보면

위 사진과 같이 나타난다.

다양한 Lay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Layers라는 Array에 추가만 해주면 된다.

Array를 추가하고 Name을 DesertSand로 바꾸면 Layer Blend에도 DesertSand라고 나타난다.

이름에는 공백이나 특수문자가 들어가면 안된다.

Blend Type은 Weight Blend로 하고 이 Type으로 설정하면 다른 Material과 혼합할 수 있게 한다.

여기에는 6개의 Layer를 만들었다.

 

그리고 Desert_Sand Texture를 Material에 드래그 & 드랍하면 위와 같이 Texture Sample이 생긴다.

 

여기서 사용할 6개의 Texture와 Normal Map을 드래그 & 드랍으로 만들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같은 Layer Array 0번째 요소에 같은 것을 적용하는 Texture와 Normal Map이 들어가 있어야한다.

간단하게 같은 Array 번호에 해당 Texture에 해당하는 Normal map이 있어야한다는 의미이다.

Desert1에 A라는 Texture가 들어갔으면 A의 Normal map이 Normal map들을 연결하는 Layer Blend 항목중에

Desert1에 들어가야한다.

 

이제 이 레이어들을 자유롭게 변경하는 방법을 알면 Material을 적용하기 쉽다.

 

Landscape 선택

Outliner에 Landscape를 선택하고

Landscape Material에 방금 만들어준 Material을 추가한다.

위 사진을 확인하면 Landscape에 Material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Landscape Mode에서 Paint를 선택해보면 좌측처럼 방금 선택한 Material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ayer의 오른쪽에 +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이 Weigh-Blended Layer와 Non Weight-Blended Layer가 나온다.

Weight-Blended Layer는 이 Layer를 칠한 곳 위에 다른 Layer를 칠하면 서로 섞이게 된다.

Non Weight-Blended Layer는 서로 혼합되지 않는다. 땅위에 눈이 쌓이면 서로 혼합되지 않고 다른 층에 쌓이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여기서 선택을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클릭하면

이렇게 Landscape Layer가 만들어진다.

모든 Layer에 해당 작업을 원하는 Mode로 Landscape Layer를 만들어주면 된다.

 

그 이후에 Layer를 선택하고 드래그하면 Layer가 칠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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